창립 50년 맞은 현대백화점그룹 ‘비전 2030’ 발표
리빙·인테리어 부문, 10년 뒤 5조 1000억 원대 목표
현대백화점그룹이 창립 50주년인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미래 청사진이 담긴 ‘비전 2030’을 발표했다.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란 그룹 비전을 바탕으로 사회와 선순환하며 공동의 이익과 가치 창출을 통해 오는 2030년 매출 40조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그룹은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 등 3대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맞춤형 성장전략을 수립해 추진하는 한편,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면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미래 신수종(新樹種) 사업에도 적극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양적 성장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 (ESG)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세대에 신뢰와 희망을 주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도 함께 내놨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신축년 새해 첫 업무일인 4일 그룹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비전 2030’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비전 2030’은 2010년 발표한 ‘비전 2020’의 경영 이념인 미션(고객을 행복하게 세상을 풍요롭게)과 비전(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을 계승하면서, 불확실성이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향후 10년간 그룹의 지속 성장을 위한 사업 추진 전략을 구체화한 게 특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비전 2020’ 발표 이후 신규 출점 등 대규모 투자와 10여 건의 인수합병(M&A)를 진행해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를 3대 축으로 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그 결과 2010년 7조 8000억 원이던 그룹 매출은 10년이 지난 2020년 20조 원까지 늘어났으며, 재계 순위(2019년 자산 기준)도 22위로 2010년(30위)보다 8계단 상승했다. 또한, 그룹 전체 부채비율(2019년 기준)도 38.4%로 10년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해오고 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불확실성이 상시화된 상황에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해 내기 위해 ‘비전 2030’을 수립하게 되었다”며 “‘비전 2030’은 앞으로 10년간 그룹이 추구해야 할 핵심 가치와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지난 반세기 동안 숱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지속해온 저력을 바탕으로 ‘비전 2030’을 지렛대 삼아, 100년 이상 지속되는 현대백화점그룹의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비전 2020’ 발표 이후 유통과 식품 중심에서 패션, 리빙, 건자재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는 등 그룹 전반의 성장 기반이 마련되었다면 이번 ‘비전 2030’은 그룹의 구체적인 사업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기여 등 사회와 선순환하며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리빙·인테리어 부문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환경 변화를 고려한 유관 사업 진출을 통해 10년 뒤 매출 규모를 현재(2조 6000억 원)의 두 배 수준인 5조 1000억 원대로 키운다는 목표다.
먼저, 현대리바트는 ‘공간의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을 표방하며 가구(홈퍼니싱) 및 토털 인테리어 라인업 확대와 유통 채널 다변화를 추진한다. 더불어 품질과 디자인 차별화는 물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IoT(사물인터넷)·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홈’ 구현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L&C는 제품 라인업 확장과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확대,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맞춤형 토털 리빙·인테리어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특히, 향후 친환경 및 프리미엄 자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친환경 포장재 등 연관 시장 진출도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