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News

삼화페인트, 2021 올해의 컬러뉘앙스 ‘메타-버스’
조회수44


 

팬데믹 극복한 초월적 재탄생5가지 컬러로 제안, 인류애 표현

 

유행색 아닌 감성 이해한 컬러뉘앙스로 컬러디자인에 활용 

삼화페인트공업(주) 컬러디자인센터는 2021년을 위한 올해의 컬러뉘앙스 키워드를 ‘메타-버스’로 정하고 5가지 컬러를 제안했다. 

‘메타-버스’는 ‘메타(Meta)’와 ‘리버스(Rebirth)’를 결합한 ‘초월적 재탄생’을 의미한다. 75년간 축적해 온 연구개발 기술과 세대를 뛰어넘는 혁신으로 인류가 팬데믹을 이겨내고 더 나은 일상을 재창조할 수 있게 하려는 삼화페인트의 노력이 담겨 있다.

 ‘메타버스’를 표현하는 2021년 올해의 컬러 뉘앙스는 △애쉬 그레이(Ash Gray, SH S 2000-N) △라벤더 더스트(Lavender Dust, SH S 0520-R60B) △갈릭 크림(Garlic Cream, SH S 1030-Y10R) △토마토 수프(Tomato Soup, SH S 2075-Y70R) △정글(Jungle, SH S 7010-B70G) 컬러로 구성되며 견고하면서도 차분한 안정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새로운 시대를 향한 생명력과 변혁, 그리고 인류애를 표현한다. 

전 세계 모든 이슈가 팬데믹으로 집중되었던 2020년은 주요 산업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스의 도입도 단기간에 급격하게 현실화 되고 있다. 2020년 한 해 동안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감, 인공지능 기술의 일상화 등으로 실용성, 기능성, 개인맞춤이 디자인 키워드로 더욱 강조되었다. 격리로 인해 창출된 경제를 의미하는 큐코노미(Qconomy: Quarantine Economy), 신체 방역뿐 아니라 불안한 심리에 대한 방역도 중요함을 의미하는 멘탈데믹(Mental과 Epidemic의 합성어) 등의 신조어도 생겨났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것과 관련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여기는 이들도 많은 한편, 전 세계적 경제 불안정과 실직에 대한 두려움으로 심리적 불안과 걱정은 더 증폭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요하게 강조되어 온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웰니스(Wellness)’가 친환경적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한 개념인 반면, 현재 팬데믹의 영향으로 대두된 심신의 웰빙 이슈는 걱정과 고립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그리고 나 자신과 가족, 지인들의 생존과 건강에 대한 염려이다. 결과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웰니스를 포괄하는 총체적인 웰니스가 추구된다. 집안에서의 셀프케어, 면역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특별한 목적의 웰니스가 아니라 일반적이고 일상적인 웰니스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우리는 2021년의 새로운 희망과 회복,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혼란과 불안을 경험하는 동시에 유연하고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새로운 회복력을 발휘할 것이다. 

한편,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는 연중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분석하고 매년 선행 컬러 트렌드를 발표함으로써 각 산업에 미래지향적 인사이트를 제안하고 있다. 올해의 컬러 뉘앙스는 인테리어, 가전, IT산업, 자동차 등 컬러디자인 관련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컬러 흐름으로 감성 표현에 중요한 뉘앙스를 제안하기 때문에 다른 트렌드 컬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다. 

 

삼화페인트 주력 제품 친환경 페인트 ‘아이럭스(iLUX)’

삼화페인트는 2020년 새로운 친환경 건축용 페인트 브랜드 ‘아이럭스(iLUX)’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아이럭스’의 아이(i)는 ‘어린이가 있는 공간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친환경성을, 럭스(LUX)는 ‘고품질 가치를 실현한다’는 뜻을 담았다. ‘아이럭스’는 쓰임에 따라 △실내 벽에 칠하는 아이럭스 멀티 플랫, △화장실·욕실문, 가구 등 목재용 아이럭스 멀티 에그쉘, △선명한 고채도 색상을 구현하는 아이럭스 하이크로마로 이뤄졌다. 특히, ‘아이럭스 멀티 에그쉘’은 생활방수 기능이 있어 물을 사용하는 곳의 목재 문에 적용하면 수분에 의한 부패, 뒤틀림을 방지하고 이지클리닝 기능으로 오염에도 강하다. ‘아이럭스 하이크로마’는 실내․외에 동시 적용 가능하며 색상은 NCS 컬러가 제공하는 950가지 차트에서 고를 수 있다. ‘아이럭스’는 친환경마크 인증은 물론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KAF) 인증을 받았으며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인 폼알데하이드와 중금속도 함유하고 있지 않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아이럭스는 인·익스테리어 전문 페인트로 브랜드 라인업을 확장해 전문 시공분야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건축용 페인트 브랜드 아이럭스(iLUX)’